Compressed Folder 는 Zip 과 Cab 파일을 폴더로 인식하도록 하여 탐색기의 Tree 노드에 압축 파일을 표시해 주고 선택시 파일 리스트에 압축 파일에 포함되어 있는 파일들을 보여주는 기능이다.

이 기능은 편리하기도 하지만 압축 파일이 많을 경우 트리리스트를 복잡하게 만드는 단점이 있다. 간단한 걸 좋아하여 트리리스트를 복잡하게 만드는 Compressed Folder 기능이 맘에 들지 않아서 XP 시절부터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있었다.

XP나 비스타의 경우 이 기능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명령창에서 "regsvr32 /u zipfldr.dll" 만을 수행하면 되었었다.
Windows 7 에서도 크기 다르지 않을 것 같아서 시도를 해 보았지만 동작하지 않았다. 그래서 인터넷을 통해 레지스트리를 삭제하여 기능을 비활성화 하는 방법을 찾았다.

이 방법은 레지스트리의 다음 위치를 삭제 하면 된다.
HCR\CLSID\{E88DCCE0-B7B3-11d1-A9F0-00AA0060FA31}  < Compressed Folder
HCR\CLSID\{0CD7A5C0-9F37-11CE-AE65-08002B2E1262}  < Cabinet Folder

Windows 7 의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어 삭제를 시도했지만 삭제가 되지 않았다. 권한 정책이 바뀌어서 인 듯 했다. 방법을 찾다가 네이버 카페에서 그 방법을 찾았다. 카페글도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서 찾았다 했는데 출처가 없었다. 나중에라도 출처를 알게도면 수정하겠다.

삭제하고자 하는 두 항목의 소유권이 관리자에 있지 않고 TrustedInstaller 에 있어서 삭제가 되지 않은 것이였다. 소유권을 작업하고 있는 사용자로 변경을 하고 해당 사용자에게 모든 권한을 허용한 후 삭제를 하면 된다. 그러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야 할 것 같다. 본인의 경우 관리자 기본적으로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하여 작업을 하기 때문에 다른 조작없이 관리자 권한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수행할 수 있다.

이제 삭제하는 절차를 알아 보겠다.
우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어 HCR(HKEY_CLASSES_ROOT) 의 CLSID 의 하위 항목중 {E88DCCE0-B7B3-11d1-A9F0-00AA0060FA31} 를 찾는다.
{E88DCCE0-B7B3-11d1-A9F0-00AA0060FA31}

{E88DCCE0-B7B3-11d1-A9F0-00AA0060FA31}


트리뷰의 해당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"Permission..." 메뉴를 선택한다.
Permissions... 메뉴

Permissions... 메뉴


Permissions 대화상자

Permissions 대화상자


Permission 대화 상자에서 "Advanced" 버튼을 선택하여 고급 설정 대화 상자를 열고 여러 탭 중에서 "Owner" 탭을 선택한다. 그러면 Current Owner 가 TrustedInstaller 로 설정되어 있는걸 확일 할 수 있다.
Permissions Advanced 대화상자

Permissions Advanced 대화상자


Change Owner to 에서 현재 사용자를 선택하고 아래쪽 "Replace owner on subcontainers and objects" 항목을 선택하고 Apply 를 누르면 소유권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소유권이 변경된 화면

소유권이 변경된 화면


확인 후 "OK"를 클릭하여 Advanced 대화 상자를 닫는다.

그리고 Permissions 대화상자에서 "Group or user names" 항목에서 현재 사용자를 선택하고 아래쪽 권한 설정에서 "Full Control" 항목에서 Allow 를 체크하고 "OK"로 대화 상자를 닫는다.

권한 설정 화면

권한 설정 화면


이제 권한 설정이 끝났으므로 해당 레지스트리를 삭제하면 된다.
레지스트리 삭제

레지스트리 삭제


같은 방법으로 {0CD7A5C0-9F37-11CE-AE65-08002B2E1262} 항목을 찾아 지우고 로그오프 후 다시 로그인을 하면 탐색기에서 Compressed Folder 가 삭제된 깔끔한 트리 리스트를 볼 수 있다.
Posted by NeoDreamer
:
BLOG main image
by NeoDreamer

공지사항

카테고리

분류 전체보기 (324)
생각 훔쳐보기 (43)
날적이 훔쳐보기 (32)
지난날 훔쳐보기 (3)
가족 이야기 (5)
비뚤어진 세상?보기 (2)
---------------* (0)
Com Story (127)
Dev. Story (17)
Book Story (3)
Movie Story (10)
Photo Story (10)
IT Story (11)
Product Story (1)
---------------+ (0)
Etc (59)

최근에 올라온 글

최근에 달린 댓글

최근에 받은 트랙백&amp;lt;/h3>

Total :
Today : Yesterday :